LP 프로젝트의 새 바람
레지슬레이트 피스(Legislate Peace, LP) 프로젝트의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LP프로젝트는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 실현을 위해 전 세계 시민이 참여하고 있는 활동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많은 이들이 참여한 LP 프로젝트에는 DPCW 지지서명 캠페인, 평화걷기 캠페인, 종교연합사무실, 평화교육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전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LP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최근 새롭게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활동을 몇 가지 소개해보려 한다.
#1 평화나무 심기
평화를 사랑하는 우크라이나의 한 인사의 제안으로 시작된 본 활동은 나무를 한 그루 심고, 그 심은 나무에 DPCW실현을 염원하는 메시지를 함께 남기는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은 나무가 튼튼하게 자라듯 DPCW도 더욱 견고하게 발전하여 세계에 평화를 불어넣어 주기를 염원하는 것이다. 그동안은 평화공원을 조성하고 평화비석을 세우는 일 등을 통해 후대에 평화를 유산으로 남기고자 하는 활동을 벌여왔다.
한 그루의 나무가 오랜 세월에 걸쳐 한 자리에서 뿌리내리고 성장해가는 것처럼, DPCW도 그 지역에서 함께 성장하며 그 지역을 평화의 장소로 바꾸어 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 나무 심기 캠페인은 DPCW의 평화 정신을 알리는 것은 물론 UN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중 하나인 환경 보호와 그 맥락을 같이하여 HWPL이 UN산하단체로써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우크라이나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미국, 멕시코, 니카라과, 필리핀, 한국 등 총 21개국에서 1천여 명의 HWPL 회원들이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이 나무들이 자라나 평화나무로써 후대의 유산으로 남기를 바란다.
#2 평화정책 제안
아프리카 대륙의 말리에서는 평화정책 제안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정책 제안은 시민들이 국가에 가장 직접적으로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통로 중 하나로 HWPL 회원들과 정책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말리의 새로운 정책에 시민들의 평화 염원이 담기도록 만들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시민들과 전문가들은 지역별로 나누어져 토론과 자문 등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받고 입법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는 과정에 있다. 이러한 과정을 세네 번 더 거쳐 말리 전역의 의견을 수렴한 후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생각을 국가에 직접적으로 소개한 활동에 대해서는 9.18 평화 만국회의에서 중간보고를 할 예정이다.
#3 사회 공헌 활동
HWPL은 평화 NGO 단체로서 고유의 평화사업을 중심으로 활동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이웃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도움이 필요한 일이 발생한 곳들을 찾아 나눔을 실천해 왔다. 근래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에 조그만 힘을 보탰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코로나 이후 학교로 돌아온 어린 학생들에게 음식과 필요한 용품을 나눠 주었고, 부족한 혈액을 구하는 주변의 병원을 찾아 헌혈을 했다. 또한, 카리브 지역의 아이티에서도 도움이 필요한 곳을 방문하여 음식을 나누었다.
이렇듯 HWPL은 주변의 이웃과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전쟁종식과 세계평화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세계 모든 곳에 평화의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평화의 행보를 지속해 나갈 것이다.
LP 프로젝트는 DPCW라는 평화의 법을 기초로 지역사회와 전 세계에 평화를 실현해가는 활동이다. 평화교육, 평화 세미나, 종교평화캠프, 평화걷기, 청년평화주권워크샵, 언론포럼 등의 활동이 1년 365일 쉼 없이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 전 세계의 모든 시민이 여기에 참여하고 있지는 않다. 평화는 몇몇 국가와 지역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평화는 전 세계 모든 인류의 행복에 필수 요소이다. 각 나라와 지역사회에서 앞에 소개한 LP프로젝트의 새바람처럼 보다 더 다양하고 각 지역에 필요한 캠페인과 사업을 벌일 수 있다. LP프로젝트를 실천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전 세계의 관심과 참여이다. We are one(우리는 하나이다), 아주 단순한 문장이자 보편적인 개념이지만 인류의 역사에서 사람들의 목소리가 하나로 모일 때 상상할 수 없는 변화가 일어난 일들을 찾아볼 수 있다. 모든 것은 가능하다. 그리고 세계는 지금, 그 변화를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