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시민들의 군축활동 참여의 중요성을 외치다
‘군축의 중요성과 현 글로벌 이슈’라는 주제로 HWPL이 독일에서 2022년 군축 강연 시리즈를 진행했다. 4월 19일에 시작하여 5월 31일까지 총 4차례 진행된 이번 강연에 강연자 6명을 포함하여 165명이 참석하였다.
군축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들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세계평화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HWPL 독일 프랑크푸르트 지부 담당자들은 작년 한 해 동안 독일과 오스트리아 내 군축 전문가들과 20여 차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독일에서 군축활동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청년들의 군축에 대한 인식개선과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필요를 반영하여 HWPL은 이번 강연회를 기획하였다.
각 세션은 각각 ‘군축의 중요성과 현재의 글로벌 이슈’, ‘글로벌 이슈와 무기와의 관련성’, ‘독일의 군축 현황’, ‘군축을 위한 정부와 청년의 협력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강연이 끝난 후에는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하며 주제와 관련한 토론을 하였다.
‘글로벌 이슈와 무기와의 관련성’을 주제로 강연한 마틴 바라키 마부르크 대학강사는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HWPL의 평화활동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군축과 국제적인 활동에 모두가 참여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강연 소감을 밝혔다.
강연에 참석한 시민들은 “강연을 듣기 전에는 군대를 유지하는데 얼마나 많은 돈이 소비되었는지, 이로 인한 환경오염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알 수 없었다.”, “강연을 통해 군축을 위한 청년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런 강연이 더 많아져서 많은 사람들이 군축의 중요성을 알게 되기를 바란다.”고 참석 소감을 전했다.
HWPL은 더 많은 시민들에게 군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 진행할 또 다른 군축에 관한 강연회를 계획하고 있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함으로써 독일을 시작으로 유럽과 전 세계에 활발한 군축활동과 평화활동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