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평화캠프
11월 19일 베트남과 태국 연합으로 학생들의 평화캠프가 열렸다. 코로나 이후 국가 간 온라인 교류가 활발해진 덕분에 이번 연합 평화캠프가 마련되었고 베트남과 태국에서 활동 중인 평화교사들이 직접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교육을 진행하였다.
다른 국가에 살면서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평화라는 이름으로 하나되어 함께 평화시민으로 성장해가는 시간은 학생들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왔다. 세계평화를 이루는 것은 어느 한 국가의 사명이 아니며 이 시대 지구촌 가족이라면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누구나 평화를 이루겠다는 사명을 가지고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래는 이번 캠프에 참여한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의 소감을 모아 정리한 것이다. 소감을 통해 이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자.
사야난드 야랑판, 착 감 카나톤 학교 교사, 태국
태국-베트남 평화캠프는 태국과 베트남 학생들 모두에게 평화교육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참여한 학생들은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배우고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캠프는 태국과 베트남 학생들이 서로를 점점 더 인식하고 이해하기 시작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참석자 모두에게 매우 가치 있는 캠프였습니다.
바오 한, 레 로이 중학교 학생, 베트남
이 수업을 듣기 전, 저는 ‘평화’를 전쟁이 없는 상태 또는 서로 사랑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단순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전쟁은 갈등, 증오, 싸움과 같은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나라들은 발전되었고 평화로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쟁이 일어나는 국가들이 있고 사람들은 끔찍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전쟁을 멈추기 위해 서로를 더 사랑하고 나누어야 합니다.
칫사나퐁 켕와닛, 착 감 카나톤 학교 학생, 태국
인간은 나무와 같은 자연보다 훨씬 더 의식적인 생명체이기 때문에 더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그들만의 마음, 믿음, 그리고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종, 그것이 우리가 자연과 같은 모습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익숙해진 편안함에 머물고 싶어하고 변화를 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평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푸옹 응우옌, 기아 휘 학생의 어머니, 베트남
저는 최근에 이 단체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평화캠프가 있다는 것을 들었을 때 흥미가 생겼습니다. 삶의 가치에 대해 아이가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찾고 있었지만, 학문적인 과목이나 기술 프로그램만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의 마음을 키우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온라인 평화캠프와 관련된 정보를 알게 되었을 때, 저는 바로 등록하고 싶었습니다.
두이 부, 린 치의 아버지, 베트남
전쟁은 큰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사실, 전쟁은 작은 것들로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이기고 상대방은 져야 한다.’는 마음가짐에서 비롯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심각한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립의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만물이 경쟁과 협력을 모두 포함하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생겨났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목적은 협력을 촉진하고 경쟁을 줄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