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평화 교육의 장, 마다가스카르 HWPL 평화 도서관
HWPL 마다가스카르 지부와 협력 단체 오메나가 공동 주최한 학부모 간담회가 지난해 12월 1일부터 한 주 동안 6차례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HWPL 평화 도서관으로 지정된 6개 공립 초등학교의 학부모들에게 HWPL과 오메나가 도서관에서 진행한 교육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두 단체는 평화를 주제로 한 독서, 체험활동, 토론 등 도서관에서 진행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학부모들에게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마다가스카르의 몇몇 공립 초등학교는 낙후된 지역 사정으로 재정 부족과 열악한 교육 환경에 처해있고, 이로 인해 학생들이 도서관과 같은 학습 공간을 접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WPL은 평화 도서관을 설립하고 책을 기부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공간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단체와 협력하여 불어, 영어, 수학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매주 진행하며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서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태도와 가치관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고, 학부모들 또한 이러한 변화에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학부모들은 피드백을 공유하며 특히 이번 교육이 학생들의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고 평화로운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HWPL과 오메나는 앞으로도 더 많은 단체와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평화교육을 포함해 다양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한, 학부모들과 함께 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감독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여 학부모들이 학생들의 교육에 적극 참여하도록 독려했습니다.
HWPL 평화 도서관은 현재 단순한 독서 공간을 넘어, 학생들에게 평화와 화합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핵심 교육의 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평화교육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HWPL과 오메나가 학부모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HWPL 관계자는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평화 도서관을 중심으로 학생들과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입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