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글로벌 청년주권평화워크숍(YEPW)
지난 2월 26일, 국제청년평화그룹(IPYG) 주최로 ‘2022 글로벌 청년주권평화워크숍(YEPW)’(이하 YEPW)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YEPW는 청년이 직면한 다양한 어려움을 청년 스스로가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청년 협의 플랫폼으로 30개국의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힌두교, 조로아스터교 5개 종교에서 100여 명의 청년 종교단체장들이 이번 행사에 참석하였다.
IPYG는 청년 문제와 지구촌의 미래를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시민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필수적임을 인식하고, 지난 한 해 동안 청년주권평화교실(이하 YEPC)을 운영하였다. 그리고 YEPC를 운영하며 청년들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을 위해 정신적 리더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했다. 이에 이번 행사에서는 ‘청년이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신적 지도자들의 협력’을 주제로 청년들이 겪고 있는 분쟁, 차별, 교육기회 박탈, 정신건강 문제 등의 개선을 위한 종교단체장의 역할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글로벌 워크숍으로 열린 1부는 IPYG부장의 기조 발제와 종교지도자들의 축하 영상메시지로 시작되었다. IPYG 부장은 발제를 통해 평화실현을 위한 청년 종교인들의 연대와 지지를 요청했다.
인더팔 싱 구루고빈드싱 교육연구소 해외담당국장은 “이 시대를 향한 청년 종교단체장들의 모범적인 메시지와 연대가 청년들의 불안과 상처를 감싸 안고 깊은 유대감을 만들어 가고 있다. 각국의 청년들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진 평화의 주체로 변화할 것이라 믿는다. 오늘 이렇게 많은 청년 종교단체장이 함께 모이게 된 것은 멋진 일이다.”며 영상을 통해 연대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했다.
모하메드 알 부카이 UNI-국가이슬람연합 이슬람담당 국장은 “의심할 여지없이 청년들은 우리에게 희망과 미래를 의미한다. 우리는 오늘부터 이러한 청년들의 미래를 건설해야 한다. 이번 행사의 성공을 기원하며 여기 참석한 청년들에게 우리는 함께하고, 우리는 하나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고 전했다.
브라만다 프라탑 바루아 리폰 방글라데시 불교협회 붓다크리스티프라챠상하 청년단체 사무총장은 발제를 통해 “종교로 인해 발생하는 많은 분쟁들이 있다. 그리고 그 희생자는 언제나 청년이다. 우리는 종교가 원인이 되는 전쟁이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청년은 우리의 미래이며 그들은 다가올 시대의 주인이기 때문이다. 종교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서로 협력하여 모든 종교와 경서의 기본적인 가르침을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종교로 인한 분쟁 해결과 평화를 위한 종교 간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이어서 달릿소 므불라 잠비아대학교 기독교청년회 단체장은 “지난해 우리는 팬데믹으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경제는 불황이었고, 청년들은 약물 남용에 빠졌으며, 정신적인 건강 문제를 겪었다. 특히 청년들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좋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청년들이 겪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도자들이 함께 모여 종교를 불문하고 서로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특히 교육적인 측면에 있어서 협력이 필요하다. 종교의 다름과 상관없이 협력하고 실천하는 것이 진정으로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청년 기초교육 보급 확대를 위한 종교지도자의 협력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리카르다 하세 IPYG 독일 팀장은 “국가 혹은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YEPW에 참여하자. 각 지역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경험을 공유하고, 합리적 가치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의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기초교육을 받지 못하는 청년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YEPC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 청년들이 열린 마음과 책임감, 적극성, 포용력, 사랑을 가진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지도가 필요하다.”며 지역별로 청년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 YEPW에의 참여와 YEPC를 위한 협력을 요청했다.
2부에서는 참석자들이 지역별로 소회의실에 모여 각 지역의 문제 현황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종교로 인한 분쟁, 청년 교육기회 부족, 청년실업문제, 약물남용, 정신건강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을 위한 해결방안을 토의했다. 또한 이러한 방안들이 논의에 그치지 않고 실행으로 옮겨질 수 있도록 IPYG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워크숍을 개최하고, 각종 프로젝트를 실행하기로 약속하며 행사를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