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콜롬비아 평화교사 양성교육

 

지난 2월 27일, 3월 4일과 31일 총 3회에 걸쳐 콜롬비아 조지윌리엄스 컬리지의 15명의 교사가 HWPL 평화교사 양성교육에 참여했다. 

콜롬비아에서 처음으로 평화교사 양성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은 평화교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교육에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HWPL 평화교재 내용의 전반을 통해 평화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알아가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파올라 안드레 볼아뇨스 메로 카스텔란어 및 윤리교사는 “이번 교육은 평화교육과 배움의 길을 되돌아보고 모색할 수 있게 해 주었고, 학생, 가족, 지인들과 함께 나누어야 할 정도로 매우 귀하고 풍요로운 경험이었다. 평화교육에 대한 제 계획은 다른 사람들과 나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바탕으로 집에서부터 이러한 가치관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우리의 이기심과 원망이 마음을 침범할 때 우리는 평화를 이룰 수 없고, 아무리 하찮은 것으로 보일지라도 평화를 위해 타인에게 항상 선행을 베풀어야 한다.”고 교육 후 소감을 전했다. 

 

루즈 엔쓰 프리에토 데 로드리게스 수학 교사는 “평화에 대한 사랑을 주제로 하는 모든 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다. 교사양성교육은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더욱더 강하게 해주었다. 평생의 삶을 교사로 살아오며, 저는 제 학생들에게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과 자연에 대한 사랑을 가르치는 것을 실천해 왔다.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평화의 유산을 물려주는 일을 계속할 것이다. 내 직업은 천직이기에 나는 애정을 가지고 일을 한다. 애정을 가지고 일을 할 때 모든 학생과 그들의 가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나는 말하고 행동하는 데 있어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평화의 사자로서 한 예를 만들 것이다. 평화는 바로 나로부터 시작된다.”고 교육 후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교육의 마지막 날인 3월 31일에는 15명의 교사 모두에게 HWPL 평화교사 양성교육 이수증을 전달하였다. 이후 교사들은 콜롬비아의 평화교사로서 활발하게 평화를 가르칠 것을 다짐하였다. 이들은 HWPL과 함께 4월 말 콜롬비아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