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YG 가입단체 소개 – 평화와 개발을 위한 젊은 아프리카인들(YAPAD)

 

 

‘평화와 개발을 위한 젊은 아프리카인들’(이하 YAPAD)은 케냐, 에티오피아, 소말리아에서 평화, 사회 정의,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지역 기반 단체입니다. 2018년에 설립된 YAPAD는 나이로비, 마사빗, 만데라에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국경 지역의 갈등과 불안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활동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YAPAD는 국경 지역에서 공동체 간 평화 포럼을 운영하며, 청년을 대상으로 분쟁중재 및 평화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환경 보호 및 기후 변화 대응 활동을 전개하고, 여성과 청년의 자립을 위해 직업 훈련과 소규모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의료 서비스 개선 및 식수·위생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청년 평화구축 활동의 강화를 필요로 하는 YAPAD는 2024년 9월 20일 국제평화청년그룹(IPYG)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평화교육, 환경보호, 그리고 비폭력 해결 방안을 통해 평화문화를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할리마 모하메드 셰이크 YAPAD의 전무이사는 이번 파트너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IPYG의 청년 참여를 통한 세계평화 실현이라는 비전은 우리의 사명과 깊이 일치합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는 능력 있는 청년들이 평화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파트너십 체결 이후, YAPAD와 IPYG는 청년 주도의 평화 토론, 리더십 교육 워크숍, 그리고 비폭력적 해결 방안을 촉진하는 캠페인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이 주도하는 환경 보호 사업과 비폭력 평화문화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중입니다. 두 단체는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계획을 마무리하며,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YAPAD는 전 세계 청년들이 지역사회에서 평화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할리마 모하메드 셰이크 전무이사는 청년들이 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갈 힘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전 세계의 젊은 리더 여러분, 여러분의 목소리와 행동에 세상을 바꾸는 힘이 있습니다. 평화는 우리로부터 시작됩니다. 교육과 대화를 통해, 그리고 변함없는 헌신으로 우리는 갈등을 비폭력적으로 해결하고 모두에게 기회가 열리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평화와 이해, 상호 존중이 뿌리내린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앞으로 YAPAD는 IPYG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동아프리카를 넘어 전 세계 청년들이 평화구축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함께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