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들어가는 더 나은 세상’, 마다가스카르서 ‘HWPL 평화포럼’ 개최
지난 4월 29일, 마다가스카르 국립회계과학과경영연구소(INSCAE) 대학교에서 HWPL 평화포럼이 개최되었다. HWPL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마다가스카르 명문대학교 중 하나인 국립회계과학과경영연구소(INSCAE) 대학교와 HWPL 공동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평화포럼에는 전 노동·고용·공무·사회법부 장관과 여러 정부 인사 그리고 국회의원, 교육계 인사, 시민단체, 여성단체, 청년단체 등 다양한 계층에서 200명의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HWPL 평화포럼: 함께 만들어가는 더 나은 세상’이라는 주제로 1부 메인 세션과 2부 세부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 메인 세션에서는 마다가스카르에서 HWPL과 활발하게 협력 중인 교육 기관들과 HWPL의 MOU 체결식을 진행했으며, 이후 진행된 2부 세부 세션에서는 다양한 계층의 인사들이 모여 평화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논의를 하는 자리를 가졌다.
HWPL과 MOU를 체결한 곳은 이번 평화포럼을 공동으로 주관한 국립회계과학과경영연구소(INSCAE) 대학교와 2023년부터 ‘HWPL 평화 도서관 프로젝트’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력 중인 공립초등학교 14곳이다.
2부에서 진행된 세부 세션은 ‘평화 저널리즘 워크숍: 분쟁 해결을 위한 미디어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언론 세션과 ‘청년 역량 강화 워크숍: 자존감, 승자의 마음가짐, 서로에 대한 존중, 발전을 위한 도구로서의 자원봉사’라는 주제의 청년 세션이 운영되었다. 이와 함께 ‘다양성 속의 조화: 종교지도자와의 첫 번째 평화 축구 컵 논의’라는 주제의 종교 세션, 그리고 ‘여성 평화 위원회 결성’이라는 주제의 여성 세션이 함께 이뤄졌다. 각각의 세션들은 언론, 청년, 종교, 여성 계층의 인사들이 HWPL과 협력하는 평화사업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분야별 워킹 그룹을 형성하기 위해 진행됐다.
하리미노 라코토 국립회계과학과경영연구소(INSCAE) 총장은 “포용적이고 균형 잡힌 경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INSCAE는 미래의 졸업생들에게 우수한 기술을 제공하는 현대화된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이들이 다양한 비즈니스와 취업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오늘과 같은 행사는 대학생들이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평화포럼에 참석한 리차드 장 보스코 리보티아나 전 마다가스카르 노동·고용·공무·사회법부 장관은 “HWPL의 평화활동은 엄청난 진전을 이루었다. 이번 포럼도 매우 획기적인 행사였다고 생각한다. HWPL이 평화활동에 저를 필요로 할 때 최선을 다해 HWPL의 활동을 지원하겠다.”며 평화활동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